복음의 씨앗으로 뿌려지는 교회 (요 12:24-25)

양육

삶공부란:

주님의 마음교회에서 제공하는 양육과정 성경공부를 삶공부라고 부릅니다.   예수님을 믿고 영접 할 수 있는 동기부여부터 하나님을 내 인생의 주인과 왕으로 모시고,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과 예수님의 제자로 사는 데 필요한 말씀을 배우게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.

그래서 삶공부는 단순한 말씀을 공부하는 지식위주의 성경공부를 넘어서 목장이나 삶의 현장(직장, 가정, 관계) 안에서 실제 섬기고 사랑하는 방법의 실천으로 연결될 때 의미가 있습니다.  삶공부는 이러한 현장을 갖고 있을 때, 배움이 삶을 바꾸는 과정임을 경험하면서 제자로 성숙해져 가게 합니다.

삶공부는 무엇보다도 ‘목장’과 함께 어우러져 있을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. 직접 목장 속에서 부딪히며 보고 배우는 현장실습을 통해 배움의 능력이 삶 속에 나타나는 크리스천의 모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필수과정으로는 새가족반(3주), 생명의 삶, 새로운 삶(혹은 말씀의 삶), 경건의 삶,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이상 5개의 Group 공부와 확신의 삶이라는 일대일 양육[목자/목녀 대상]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. 이 필수 과정들은 믿음의 기초에서부터 차근 차근 훈련받아 말씀대로 스스로 경건한 삶을 살게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.

선택과정은 목자목녀의 삶, 교사의 삶, 부부의 삶, 부모의 삶,  예비부부의 삶등 6개의 Group 공부로 되어있습니다. 이 선택과정들은 각 분야에 필요한데로 실제적이면서도 성경적인 훈련을 시켜주는 과정이며, 특히 Premarital 교육인 예비 부부의 삶은 주님의 마음 교회에서 담임 목사님 주례하에 결혼을 하기 원하는 Couple들은 누구나 이수 할 수 있습니다.

새가족반(3주)

새가족반 과정은 등록교인이 되기 위한 필수과정으로 교회를 이해하고 건강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신앙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정입니다.  2달간격으로 수시로 개강하며, 서로를 소개합니다. 주요 내용은 성경적인 교회와 성도/ 주님의 마음교회 소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 

생명의삶

강사: 오경탁목사 / 13주 과정/ 교재: “삶공부 첫단계” 최영기

“생명의 삶”은 삶공부의 가장 기본적인 과정입니다. 구원에 대한 확신이 있는지, 지금 죽는다해도 천국에 갈 수 있는지, 신앙의 근본을 바로 잡는 이 과정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분명히 정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. 구원의 확신을 얻고, 성경을 읽고 스스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며, 신앙적인 의문에 대한 답을 찾는 성경공부 과정입니다. 성경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분 뿐만이 아니라, 다른 교회에서 동급의 교육과정을 수강하셨더라도 본 교회에서 필수적으로 수강하셔야 하는 과목입니다.

 

새로운 삶

13주과정/교재: “새로운 삶의 실천” 랄프 네이버

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얻은 새로운 삶에 맞는 성서적인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을 돕습니다.

 

말씀의 삶

13주과정/ 교재: “어 성경이 읽어지네” 이애실

“어, 성경이 읽어지네”를 교재로 하여 시대 흐름에 따라 성경 전체의 주제를 파악함으로서 구속사적인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, 성경의 맥을 잡게 돕는 과목입니다.

 

확신의삶

7주과정/ 목자 목녀와 목원(부부) 1:1과정/ “매일영적성장 가이드” 랄프 네이버

“확신의 삶”은 예수님을 영접하고 난 후,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로 사는 첫 걸음을 바르게 내딛도록 목자가 목원을 인도하는 일대일 수업의 삶 공부입니다. 예수님을 막 영접한 사람을 대상으로 일대일 양육을 통해 이미 받은 구원을 확실하게 하여 영적으로 성장해서 활기찬 삶을 살아가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.

 

경건의 삶

13주과정/교재: “영적 훈련과 성장” 리차드 포스터

크리스챤이 삶에서 기도, 예배, 섬김, 고백등 기독교인에게 필수적인 신앙 훈련등을 통해 어떻게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성숙한 신앙인의 모습으로 자라날 수 있는지를 배우고 연습하는 과정입니다. 또 이 과정을 통해 소그룹의 친밀한 나눔을 통해 내적치유를 경험하게 합니다.

 

하나님을 경험하는 삶

13주/ 교재: “하나님을 경험하는 삶” 랄프 네이버

사람 주심으로 하나님을 바라보지 않고 하나님 중심에서 과연 그가 나를 통해 하시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체험적으로 깨닫는 과정입니다.

제자의 삶

좀 더 깊은 주제별 성경공부, 매일 성경읽는 것과 묵상하는 것의 습관화, 매일의 묵상에서 받는 교훈의 생활화, 하나님의 주재권에 대한 인식과 나의 성찰

 

선교의 삶

선교를 성경적 역사적 문화적 전략적인 관점에서 보고 배워서 선교에 대한 우리의 비전과 시각을 바로 세웁니다.

 

목자목녀의 삶

목자 목녀로 어떤 마음을 가지고 어떻게 목장을 섬겨야 하는 지를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.

 

부부의 삶

게리 채프먼의 Building Relationships에 기초한 교안을 바탕으로, 가정이 하나님이 창조하신 남편과 아내의 모습으로 바로 설수 있도록 실천하는 과정입니다.

 

부모의 삶

아이들을 보다 영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가 확실해야 하고, 아이들에게 영적ㅇ니 본을 보여야 합니다. 부모님들은 이 과정을 통해 생활 가운데 자녀를 하나님의 방법으로 훈육하고 가르치는 법을 상세히 배우게 됩니다.

 

예비부부 결혼상담(Premarital Counseling)

결혼한 부부의 2백만쌍 중에서 초혼자 재혼자의 이혼률을 합하면 미국에서의 이혼률은 거의 50%에 육박합니다.  교회보다 먼저 생겨난 하나님이 만든 자신의 뜻을 실현하기 위한 최초의 공동체가 가정입니다.  창조명령(생육/번성/정복)은 가정을 통해서 성취되어졌고, 그 가정은 오늘날 주님의 지상명령을 실행하기 위한 교회의 가정 중요한 기초단위입니다.  현대의 교회는 가정에 대한 관심을 개인영성보다 더 가져야 할 시대가 되었습니다.  감사하게도 결혼에 대한 무수한 역사적 자료와 지혜가 있습니다. 다만, 오늘날 젊은 남녀들은 결혼식 준비에는 무수한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는데, 반면 인간관계중 가장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는 부부관계와 가정에 대해 그 성경적인 건강함에는 무관심했던 것이 사실입니다.  이 과정은  결혼을 앞둔 커플들을 양육하여 건강한 부부를 먼저 키워내어 결국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. (교재: 게리 채프먼, “결혼 전에 알아야할 12가지”/ Things I Wish I’d Known Before We Got Married: Gary D. Chapman)

*주님의 마음교회 오목사의 주례를 받기 원하는 모든 예비부부는 필수과정 입니다.